이번 여행은 타이중으로 들어갑니다. 타이중에서 바로 가오슝을 가서 3박정도 하고, 타이중에서 2박정도 하려합니다.
타이중 국제공항(대중국제공항, 臺中國際機場, Taichung International Airport)
인천에서 약 2시간 30분의 짧은 비행으로 도착하는 타이중! 일제강점기 일본군의 공한으로 건립되어 1954년 중미 상호방위조약 체결에 따라 대대적으로 확충되어 1966년 칭취엔강 공군기지(清泉崗空軍基地), 극동아시아 최대 미국 공군기지로 쓰였으며 베트남 전쟁에서는 미 공군의 B-52가 칭취안강 공항에 배치되어 베트남을 공격하기 위한 중계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2004년 개축하여 군민 공용 공항으로서 타이중시 중심 부근에 있던 수이난 공항(水湳空港)의 모든 기능을 칭취안강 공항으로 옮겨 통합하면서 명칭도 타이중 공항으로 개칭하였으며 2013년 국제공항을 건립, 개항하였다.
홈페이지 : http://www.tca.gov.tw
* 서비스 센터 04 2615 5000(06:00~23:00)
타이중 공항 연결 항공사
타이중(RMQ)-인천(ICH) :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 에바항공, 티웨이항공
공항에서 시내로
타이중처짠(台中車站)으로 연결된 302번 여우화공처(優化公車, 배차 간격 시간에 따라 10분~1시간, 디이광창<第一廣場> 하차, 28NT$)와 A2 공항버스(배차 간격 1시간, 100NT$)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원수, 짐에 따라 택시 이용이 가장 편리하다(500NT$ 내외).
Tip
공항에서 고속철도역: 156번 버스(55NT$)
공항에서 르웨탄: 타이완하오싱(台灣好行, 231NT$)
* 요금은 모두 편도 기준
까오숑에서 타이중으로
시간상 가장 빠른 방법은 고속열차이지만, 타이베이에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이상 까오숑과 타이난 고속철도역이 시외에 떨어져 있어 고속철도역으로 가는 시간, 환승 등을 따졌을 때 가성비가 좋지 않다. 일반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쯔창하오 기준 까오숑에서는 약 2시간 40분 소요되고 요금은 469NT$(편마다 조금 상이), 타이난에서는 약 2시간 소요되고 요금은 363NT$이다. 고속버스 이용 시 까오숑 버스 터미널, 궈광커윈까오숑짠(國光客運高雄站, 까오숑 기차역 앞)에서 1872 궈광커윈(國光客運) 약 3시간 10분 소요되고 요금은 350NT$이고 타이난 버스 터미널, 궈광커윈타이난짠(國光客運台南站, 타이난 공원 서쪽)에서 1871 궈광커윈(國光客運) 약 2시간 30분 소요되고 요금은 270NT$이다.
타이중 대중교통
타이중의 대중교통은 현재 MRT(지상철)타이중 MRT는 여우화공처(優化公車)를 기존 BRT를 블루라인으로 활용하고 현재 개통된 그린라인(지상철) 그리고 옐로우라인(공항 MRT)을 건설 계획 중이다. 현재 그린라인 노선은 명소가 드문 시민 생활권으로 고속철도역과 연결되어 있어 고속열차 이용 시 시내(스정푸, 市政府)로 오가는 것 외 여행자로서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 그린 라인(Green Line)이 2020년 10월 동북 서남 방향으로 개통했으나 여전히 버스가 대표적이다. 그중에서 일반 버스와 함께 기존 BRTMRT(지하철, 지상철)를 대체로 2014년 개통한 BRT Bus Rapid Transit, 간선 급행버스 체계, 타이중처짠(台中車站)에서 징이따쉬에(靜宜大學)까지(동남 서북 방향) 중심 노선을 운행하였으나 이용에 불편함이 커 1년 만에 전면 중단하였다.에 사용하던 2절 연결 버스와 노선을 활용하고 늘린 여우화공처(優化公車, 300~310번, 배차 간격 5~10분)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노선이다. 교통카드(이지카드, 아이패스) 사용 시 일반 버스(배차 간격 20~30분)와 더불어 승차 지점 기준 10km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교통카드는 승, 하차 시 모두 버스 內 설치된 단말기에 태그하면 된다(여우화공처 정류장에 설치된 외부 단말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버스 이용이 모호한 거리이거나 도보 여행이 체력적으로 부담된다면 공공자전거, 유바이크가 있고 숙소에 따라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